시시껄껄 이야기

더 추워지기 전에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핑크퐁, 서울 공원 대탐험'

joy2 2022. 10. 24. 22:55
반응형

서울의 공원에 나타난 초대형 핑크퐁

1. 더 추워지기 전에 아이들과 가볼 만한 곳

지난 10월 5일 서울 동작구 보라매 공원에 초대형 핑크퐁이 나타났습니다. 이후 닷새간 9미터가 넘는 초대형 핑크퐁과 시민들이 만났습니다. 10월 12일에는 서울 강북구의 북서울 꿈의 숲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더핑크퐁 컴퍼니와 서울시가 개최한 '핑크퐁과 함께하는 서울의 공원 대탐험'이었습니다. 단풍이 절정에 이르고 곳곳에서 절경과 함께하는 사진들이 SNS를 도배하는 요즘에, 아직은 이동이 쉽게 마음 먹히지 않는 미취학 아동들을 자녀로 둔 보호자들이 발이 묶여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마음만 동동 거릴 때 아주 좋은 나들이 소식이 되었습니다. 이것을 증거하듯이 행사 방문객이 4만 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2. '핑크퐁, 서울 공원 대탐험'

핑크퐁 서울 공원 대탐험은 가을을 맞아 더핑크퐁 컴퍼니의 캐릭터 지적재산권(IP)을 서울시 대표 공원 5곳에 설치해서 시민들과 만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표 공원 5곳은 보라매공원, 북서울 꿈의 숲, 서울창포원, 서울숲, 영등포공원입니다. 코로나 시국이 엔데믹 전환기로 들어서면서 야외활동의 수요가 늘어났습니다. 이와 맞물려서 초대형 핑크퐁 조형물은 이색적인 볼거리가 되었습니다.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줄을 이었습니다. 핑크퐁 공원 대탐험 인증숏은 1500건을 훌쩍 넘었습니다. 핑크퐁 서울 공원 대탐험의 인기 프로그램으로는 아기 상어와 율동을 즐길 수 있는 '핑크퐁 댄스파티'도 있습니다. 이 핑크퐁 댄스파티는 29일과 30일 서울숲에서도 진행됩니다. 사전 예약이 필요 없으며 자유롭게 관람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공원의 상징적인 곳을 찾아보는 '스탬프 투어'와 숨겨진 뽑기 캡슐을 찾는 '보물찾기', 공원 그리기 체험 키트 '내가 만드는 공원', 그리고 캐릭터 스티커 붙이기와 사탕 만들기를 하는 '핑크퐁이랑 놀자'의 부대 행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3. 핑크퐁

핑크퐁은 2012년 수컷 사막여우로 탄생했습니다. 더 핑크퐁 컴퍼니에서 만든 어린이 교육용 앱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 주요 캐릭터입니다. 동요, 게임 등의 오락 콘텐츠를 주로 제공합니다. 핑크퐁을 유명하게 만든 대표작은 '상어 가족'이 있습니다. '상어 가족'의 인기로 유튜브에서 한류 스타로 230억 뷰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가수 싸이의 초대박 콘텐츠 '강남스타일'을 넘어 선 기록입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다국적 언어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공식 채널 중 한국 유튜브 채널의 경우 11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영어 유튜브 채널의 경우는 22년 9월 기준으로 5990만 구독자 수를 넘어섰습니다. 머리에 왕관을 쓰고 목에 별을 단 분홍색 여우 핑크퐁의 인기는 핑크퐁 컴퍼니에서 만든 콘텐츠가 *멜론 급상승 차트 1위에 여러 번 오르는 것으로 증명되었습니다. 핑크퐁 유튜브 콘텐츠 도입부에 항상 등장하기도 합니다. 2022년 9월 6일 기준으로 현재 1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핑크퐁 콘텐츠의 성공작으로는 *상어 가족이 있습니다. 이후 여러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 캐럴 버전 상어 가족, 핼러윈 버전 상어 가족, 공룡 버전 상어 가족, 리얼 버전 상어 가족, 국악 버전 상어 가족, 상어 가족 체조까지 많은 버전을 제작하였습니다. 유아기 아동의 학습은 반복적인 것으로 되곤 합니다. 따라서 핑크퐁이 등장하는 이미 알고 있던 멜로디나 반복적인 노래들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유아의 반복적 성향으로 유아동들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보이는 비디오 내용이 일치할 때 커다란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어 반복 시청을 즐겨하게 됩니다. 새로운 노래를 듣고 즐기는 것보다 익숙했던 노래를 듣고 놀기를 좋아하는 유아동들에게 핑크퐁의 인기는 대단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반복적인 재사용은 창의력이 부족한 건지 앞서 성공한 작품들은 수차례 번안한 것에 대한 좋지 않은 시선도 있습니다. 핑크퐁의 상어 가족이 유튜브 최초 110억 뷰를 달성하면서 대성공을 거둡니다. 이때 새로운 콘텐츠로 내놓기보다는 번안곡을 반복적으로 생산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어 가족은 표절 논란까지 있어서 세간의 관심에 아직 올라 있습니다.

더핑크퐁 컴퍼니의 대표 캐릭터

반응형